(15~21은 내가막넣은것) [포토세상] 만회 시리즈 1 (아기공룡 둘리와 코주부)
본문 바로가기

우표 이야기

[포토세상] 만회 시리즈 1 (아기공룡 둘리와 코주부)

김용환의 코주부




김수정의 아기공룡 둘리



"만화(漫畵)는 사실적인 회화와는 달리 사물의 특징을 과장, 생략한 그림으로 현실에 대한 풍자, 비평, 유머등이 내포되어 있으며 표현 방식이 자유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만화산업은 1980년대에 접어들어 괄목할만한 양적성장을 하면서 교육, 홍보용으로 그 영역을 넓혔으며 1990년대에는 국가에서 중점적으로 육성할 문화산업의 한 분야로 선정되어 출판, 영화, 게임, 팬시 상품들과 연계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우리문화를 해외에 널리 알리는 매개체로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문화체육부는 이러한 만화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한국을 상징하는 캐릭터 공모와 고유의 역사와 문화를 소재로 한 컴퓨터 만화게임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1995년 8월 10일부터 1주일동안 한국종합전시장(KOEX)에서 '제1회 서울국제만화페스티벌'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번 만화시리즈의 소재는 김수정의 '아기공룡둘리'와 김용환의 '코주부'로 선정하였습니다. 김수정의 '아기공룡둘리'는 1983년에 창작되어 국산만화 주인공의 상품화 시대를 열었던 작품이며 주인공 ""둘리""는 빙하를 타고 내려온 아기공룡으로 사고나 행동면에서 어린이세계를 대표하고 있습니다. 김용환의 시사만화 '코주부'는 1942년 일본에 살고있던 교포들을 계몽하기 위하여 창작했던 주인공으로 토속적인 한국인의 모습을 그린 것입니다. 


정보통신부에서는 대중예술로 자리잡고 있는 만화를 청소년 우취인구의 기호에 맞추어 시리즈 우표로 발행할 계획이며, 그 첫번째묶음으로 김수정의 '아기공룡둘리'와 김용환의 '코주부'를 소재로 한 우표 2종을 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