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21은 내가막넣은것) [포토세상] 밀레니엄시리즈(다섯번째묶음)
본문 바로가기

우표 이야기

[포토세상] 밀레니엄시리즈(다섯번째묶음)


"대한민국 정보통신부에서는 선조들의 업적을 기리고 새천년을 뜻있게 맞이하고자 1999년부터 2001년까지 밀레니엄 시리즈를 기획 발행한다. 그 다섯 번째 묶음으로 조선 전기의 중요한 사건·인물을 우표로 소개한다.

고려말의 혼란을 수습한 조선은 성리학을 새로운 정치 지도이념으로 내세우며 사회 전반의 대대적인 변화를 이끌었다. 세종대왕은 훈민정음(한글)을 창제하여 우리 민족문화의 발달에 획기적인 기틀을 마련하였다.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는 우리 실정에 맞는 한국적인 성리학의 발전에 기여하였고, 율곡의 어머니인 신사임당은 문인이자 예술가로서 덕과 인격을 갖춘 우리나라의 모범적인 여성상으로 칭송받고 있다. 이러한 뛰어난 문화를 발전시키던 조선은 1592년에 발발한 임진왜란으로 인해 위기를 맞기도 하였으나 거북선을 앞세운 이순신장군과 각지에서 일어난 의병의 활약으로 우리 문화를 계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었다.

우표는 세종대왕과 함께 훈민정음 언해와 모음팔괘도, 신사임당과 그녀의 작품 초충도와 초서체, 이이·이황의 모습과 이이의 격몽요결 및 퇴계를 모신 도산서원, 이순신장군과 전라 좌수영 대첩비문 및 해전도와 거북선모형, 그리고 송파산대놀이와 양주별산대놀이를 그리고 있다.
-표준영정작가(소장처)-
세종대왕 : 김기창(여주 영릉)
신사임당,이이: 김은호(강릉 오죽헌)
이황 : 이유태(한국은행) 

[자료출처 인터넷우체국]

이순신 : 장우성(아산 현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