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21은 내가막넣은것) [포토세상] 만화 시리즈 6 (고인돌과 영심이)
본문 바로가기

우표 이야기

[포토세상] 만화 시리즈 6 (고인돌과 영심이)

2000년 박수동의 고인돌




2000년 배금택의 영심이




"지루한 일상속에서 매일매일의 작은 웃음으로 신선한 활력소가 되어주는 만화. 만화 시리즈 여섯 번째 묶음으로 박수동의 「고인돌」과 배금택의 「영심이」를 소개한다. 



박수동의 `고인돌` 


원시시대를 배경으로 한 「고인돌」은 펑퍼짐한 얼굴에 땅딸막한 키, 촌스러운 앞가르마의 주인공 고인돌과 천방지축인 네 명의 남자와 세 명의 여자, 그리고 마을의 촌장 역할을 하는 영감님이 등장하여 당시로서는 거의 금기시되어왔던 성에 대한 얘기를 과감하게 다루며, 인간 세상만사와 희로애락을 풍자와 해학으로 탁월하게 엮어내고 있는 작품이다. 성인만화의 대표작으로 손꼽히고 있는 「고인돌」은 74년 `선데이 서울`에 연재를 시작하여 18년간 대중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배금택의 `영심이` 


하나로 올려 묶은 머리, 동그란 얼굴과 얼굴만큼이나 동그랗고 커다란 눈의 열 네살 소녀 영심이와 어눌하지만 순수한 마음으로 영심이를 짝사랑하는 경태를 중심으로 가족과 친구들이 엮어가는 일상생활을 재미있게 그리고 있는 작품이다. 꿈많은 사춘기소녀의 일상을 소재로 누구나 경험했을 법한 진솔한 이야기를 다루며 많은 이들에게 공감대와 웃음을 선사해 폭넓은 독자층을 형성하였다. 1989년부터 1993년까지 `아이큐점프`에 연재되었으며 TV로도 방영되어 커다란 인기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