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21은 내가막넣은것) [포토세상] 추억이 안주되는 레트로 핫플 베스트 7
본문 바로가기

문화 이야기

[포토세상] 추억이 안주되는 레트로 핫플 베스트 7

부쩍 쌀쌀해진 날씨- 찬 바람이 불어오면 어김없이 이슬 한 잔을 떠올리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 


오늘은 조금 특별한 장소에서 즐길 수 있는 술자리를 소개하려고 해요. 바로, 지난해부터 지금까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복고 감성' 핫플레이스인데요. 향수를 자극하는 인테리어와 음악, 식기까지...! 추억을 안주 삼아 시간 여행을 떠나볼까요?



술이 술술~ 추억이 안주,

레트로 핫플레이스 BEST 7



01. 우기식당 바다점


처음으로 소개할 곳은 우기식당 바다점입니다 :)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맛있는 해산물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이랍니다.


안에 들어서자마자 들려오는 감성 넘치는 BGM과 벽면 가득 붙어 있는 포스터들(무려 우리 핑클 언니들이!!!)에 마음을 빼앗기는 곳이에요. 이곳의 대표 메뉴는 제철 숙성회와 해산물 모둠인데, 음식을 주문하면 볼 수 있는 플레이팅에 한 번 더 반하게 된다고 해요 :D 새참 먹어야 할 것 같은 꽃 쟁반에 추억의 도시락 라면, 얼룩무늬 접시... 푸짐하게 차려내는 한 상에 술이 술술~ "캬, 이 집 감성 잘하네!" 소리가 절로 나오는 곳인 것 같네요. (항정살 요리를 판매하는 육지점도 있다고 하니 취향 따라 방문!)


* 주소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20 1층

* 영업시간 : 매일 18:00 - 03:00

* 휴무 : 일요일



02. 개항로통닭


개항로 프로젝트를 통해 떠오르는 뉴트로의 성지, 인천 개항로.

이번에 소개할 곳은 인천 개항로에 위치한 개항로 통닭입니다-


좁다란 골목 사이에 걸려있는 예스러운 필체의 간판이 반겨주는 곳인데요. 골목을 따라 들어가면 펼쳐지는 진풍경! 누군가의 추억이 가득 담긴 낡은 액자와 빛바랜 어항이 반겨주는 복고의 너낌~(느낌 ㄴㄴ 너낌!) 테이블 위에 있는 촌스러운 양념통마저도 힙하게 느껴지는데요. 인테리어가 촌스럽다고 메뉴까지 촌스러울 거라는 생각은 No! 오리지널 전기구이 통닭은 기본, 치즈 통닭과 로제 통닭 등 세상 힙한 퓨전 통닭도 맛볼 수 있다고 하네요 :D


* 주소 : 인천 중구 참외전로 164

* 영업시간 : 매일 17:30 - 24:00

* 휴무 : 월요일



03. 동백집


전국적으로 퍼진 레트로 열풍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 냉동 삼겹살을 맛보러 떠나볼까요- 연남동 동백집입니다.


자고로 냉동 삼겹살은 방바닥에 엉덩이 딱! 붙이고 편하게 구워 먹어야 제맛이죠? 복고 드라마에서 봤을 법한 인테리어의 방 안에서 철퍼덕 앉아 냉삼을 먹을 수 있는 곳이 바로 동백집이랍니다 :) 은쟁반 위에 차려진 밑반찬들 사이 녹색 무늬 접시에 담긴 떡볶이라니(사장님 배우신 분...!) 추억의 델몬트 유리병에 담긴 보리차도 왠지 더 구수할 것 같은 느낌이 들지 않나요? 


냉동 삼겹살 > 볶음밥 코스로 먹어주고 배가 불러오니 누워서 자고 싶어지는 이 아늑함... 오늘부터 여기 우리 집!


* 주소 : 서울 마포구 양화로23길 44

* 영업시간 : 매일 17:00 - 02:00



04. 교대평상집


다음으로 소개할 곳은 교대평상집입니다 :-)

교대평상집은 복고풍 분위기에서 야들야들한 족발을 맛볼 수 있는 곳이에요.


엘리베이터를 타고 3층에 내리면 시작되는 시간 여행, 마치 엘리베이터가 타임머신 역할을 해주는 느낌이 드는데요- 6-70년대, 부모님 손을 잡고 외식을 하러 와야 할 것 같은 분위기! 옥색의 테이블과 궁서체의 메뉴판이 정겨운 느낌을 더하는데요. 가게 한 편에 있는 평상 자리는 마치 시골 가정집 마당을 떠올리게 한답니다. 족발을 다 먹고 난 뒤에 제공되는 간식인 찹쌀 도넛마저 완벽!


그 시절의 향수를 간직하고 계시는 부모님과 함께 방문하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곳이네요!


* 주소 :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50길 24

* 영업시간 : 매일 15:30 - 23:30

* 휴무 : 명절 당일 휴무



05. 섶섬할망카페


이번엔 야외로 나가볼까요!

서귀포 바다를 보며 제주를 느낄 수 있는 섶섬할망카페입니다.


섶섬할망카페는 비닐하우스(?)에 지어진 포장마차 느낌의 해물 라면 맛집인데요. 손으로 직접 쓴 메뉴판은 물론이고 한쪽에서 보말을 손질하고 계시는 주인장 할머님까지 정겨움이 폴폴~ 풍기는 곳이에요. 음식을 주문하면 가정집에서 사용할 법한 평범한 식기와 양은 냄비에 담겨 나오는데요. 할머니가 사랑하는 손주를 위해 차려주시는 소박하지만 정겨운 한상차림이 이런 느낌이지 않을까 싶어요 :) 


연출된 레트로 감성이 아닌 있는 그대로를 잘 살려내 더욱 정감 가는 곳이랍니다!


* 주소 : 제주 서귀포시 보목로64번길 11

* 영업시간 : 매일 10:00 - 17:00(재료 소진 시 마감)

* 현금 결제



06. 회장님댁


'내가 마! 느그 서장이랑 마!'를 외쳐야 할 것 같은 부산의 레트로 핫플레이스, 회장님댁을 소개합니다.


'복고=할머니 댁'이라고 누가 그래요? 이렇게 고풍스러운 회장님댁도 있다고요! 서면 회장님댁은 때깔 고운 자개장과 그 시절 부잣집에만 있었다는 아날로그 텔레비전, 병풍 그리고 백자 도자기까지 근엄한 회장님댁을 그대로 옮겨 놓은 내부 인테리어가 인상적인 곳이에요 :)


서면 핫플레이스답게 결재판 모양의 메뉴판으로 소소한 재미까지 더해준답니다. (왠지 엄청 공손하게 주문해야 할 것 같은 기분...)


* 주소 : 부산 부산진구 서면로 35

* 영업시간 : 매일 16:00 - 04:00



07. 내자살롱


마지막 레트로 핫플레이스는 경복궁에 위치한 내자살롱입니다!


통일되지 않은 여러 종류의 테이블, 낡은 벽과 나무 창살로 되어 있는 창문에 어두운 조명까지 한잔 걸치기 딱 좋은 분위기란 내자살롱을 말하는 게 아닐까 싶은데요- 1층 좌식 자리와 2층 다락방 자리는 그야말로 취저! 그을리고, 찌그러진 양은 냄비에 자작하게 끓여낸 국물 떡볶이와 짜장라면을 다락방 자리에 앉아 먹으면 옛 친구 집에 놀러 온 듯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답니다 :-D


* 주소 : 서울 종로구 사직로12길 22






지금까지 복고 감성의 핫플레이스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


찬 바람이 살살 불어오는 가을 날씨, 추억을 안주 삼아 한잔 기울이기에 딱 좋은 장소들이 아닐까 싶은데요. 촌스럽지만 촌스럽기에 아름다웠던 그 시절을 간직하고 있는 소중한 사람과 함께 추억을 기울여보는 거 어떨까요?


소중하고 특별한 추억 여행도 볼로와 함께 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원문전체로 올려봅니다.

저가 개인박물관이나 전시관을 준비 중이라서요.

그러나 현실은 이런 류의 박물관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지 않을 것 같아서요.

저가 오랜 시간 준비해서 오픈해도

운영이 어려울 것이 예상되어 서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까페 겔러리나 까페 전시관을 혼합새서

누구나 찾아오고 쉴수있는 공간을 만들어 보고 싶어서요.


퓨전 박물관이나 전시관 같은 것을 고려해 보고도 있습니다.

솔직히 딱딱한 박제된 전시관이나 박물관은 별로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해요.

누구나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을 준비하고 싶어서요.


한적한 바닷가에 커피 한 잔 하면서 추억도 만들고 우리의 귀중한 유물도 감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수집품이 수만점 아니 십여만점을 상회하니 

상상하기 힘드는 것이 사실이고 준비와 금전적인 문제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도 모든 국민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아주 멋진 전시관을 내년에 건물 신축이나 폐교 리모델링 시작해서

2021년엔 오픈하고자 준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기대와 성원 부탁드립니다.